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 7.23패치에서 신규 챔피언인 조이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룬, 포지션, 스킬, 템트리 등 다양하게 다루어 보겠습니다. 지난 롤드컵에서 룰루와 같은 퍼포먼스로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게 했던 챔피언인데요. 막상 출시되니 평가가 예전의 평가가 모두 고평가 되었음이 느껴집니다. 기존에 생각했던 조이는 패시브인 반짝반짝을 통하여 스킬 후 추가 마법 피해를 통해 딜교환을 더욱 쉽게 한다.  또 Q인 통통별을 통한 강력한 딜교를 통해 라인전의 우위를 점하고 주문도둑을 통해 스펠 및 아이템 사용효과의 이득도 무제한으로 낼 수 있는 챔피언이다. 또 헤롱헤롱쿨쿨방울이라는 사기적인 졸음 상태 등으로 한타 때 조이는 사기적인 힘을 발휘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출시 이후 이를 무참히 깨버리고 뭔가 이도저도 아닌 챔피언이 탄생한 느낌을 강하게 받게 되는데요. 물론 필자가 아직 능수능란하게 조이를 쓰는 모습을 못 보았을 수도 있지만 스킬 구성 자체가 텍스트로는 강해 보이지만 막상 사용했을 때 활용도가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스킬 팁


1. Q는 니달리의 창처럼 사거리가 길어질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즉 Q를 처음에 뒤에 두었다가 발사하는 방식으로 쏘고 궁극기와 연계를 하여 사용하면 더욱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2. 궁극기를 통하여 순간적으로 거리를 좁혀 생각지도 못한 CC를 넣거나 W인 주문도둑을 활성화 시켜 큰 이득을 보면 됩니다.


3. 아이템은 미드로 가면 모렐로노미콘을 통하여 쿨타임 감소와 마나 재생의 효과를 얻고 리치베인을 통하여 패시브의 효율을 높이면 좋습니다. 이후 아이템은 상황에 맞추어 가줍니다. 서폿으로 가게 된다면 주문도둑의 검 이후 수호자의 눈 모렐로노미콘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는 서폿으로 가는 것이 게임을 지속적으로 끌고 가고 변수를 창출해낼 수 있으므로 추천드립니다.


핵심 아이템  





룬은 조이가 쓰기에 가장 무난하겠다고 생각되는 '신비로운 유성'트리입니다. 아무래도 조이가 Q만이 딜 스킬인 만큼 더욱 Q 스킬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짰습니다. 부족한 마나를 마나순환 팔찌를 이용하여 보충하고 조이는 스킬 하나하나가 중요하기 때문에  깨달음과 영감의 우주적 통찰력을 찍었습니다.




스킬 설명



 


패시브


기본 지속 효과: 반짝반짝!

스킬 사용 후 기본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Q: 통통별


조이가 작은 지역에 마법 피해를 입히고 기본 지속 효과가 적용되는 별을 발사합니다. 별이 날아가는 도중에 Q스킬을 재사용하면 별이 조이 근처의 새로운 목표 지점으로 날아가도록 진행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별이 입히는 피해는 별이 이동한 총 거리에 비례합니다








W: 주문도둑


적이 소환사 주문이나 사용 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주문 파편이 지면에 떨어져 오랫동안 남아 있습니다. 일부 미니언도 조이에 의해 처치당하면 주문 파편을 떨어뜨립니다. 주문 파편 하나를 획득하면 해당 주문 또는 아이템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환사 주문을 사용하면 조이의 이동 속도가 잠시 빨라지며 가장 가까운 적에게 미사일을 던집니다. (우선적으로 조이의 공격 대상에게 날아갑니다.) 각각의 미사일은 조이의 기본 지속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E: 헤롱헤롱쿨쿨방울


조이가 방울을 던져 대상에게 적중하면 폭발하며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을 졸음 상태상태에 빠뜨립니다. 몇 초 후 , 졸음 상태상태의 적은 잠시 잠들고 다음 공격 또는 스킬에 맞으면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적이 잠들 때마다 헤롱헤롱쿨쿨방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방울이 아무런 대상도 맞히지 못하면 덫이 되어 지면상에 남습니다. 방울을 벽 너머로 던지면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R: 차원 넘기


조이가 목표 지점으로 잠시 순간 이동하고 다시 되돌아옵니다. 순간 이동한 동안에는 정상적으로 스킬을 사용하고 공격할 수 있으며 벽 너머를 볼 수 있지만 다른 곳으로 이동은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