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7년 12월 1일 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의 건의사항 탭에 '뭔가 이상하네요. 스팀과 카카오 서버가 연동되는 거 같은데요? (스팀유저를 카카오서버로 보내는듯해요)' 이라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카페에 올라온 글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글쓴이는 현재 스팀에서 배틀그라운드를 구매 후 솔로 매치를 돌리고 있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를 즐겨온 유저라면 아시겠지만 우측상단에 MATCHING 이라는 단어와 함께 밑에 서버 종류/매치 종류가 표기됩니다. 즉 자신이 지금 매치 타입이 솔로인지 듀오인지 스쿼드인지와 함께 서버위치도 나오죠. 그런데 스팀 플랫폼이용에도 불구하고 카카오 서버가 표기되었고 실제 경기가 모두 종료된 이후 배그 전적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여 검색했을 시 카카오 서버 매칭도 표기가 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즉 카카오 서버에서 게임을 했다는 것이 잠정적인 결론입니다. 




원본 출처 : http://hogod.tistory.com/admin/entry/post/?type=post&returnURL=/manage/posts/




  

 이에 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에서는 '간혈적으로 카카오 서버의 플레이어와 매칭되는 현상 관련 안내'라는 공지사항을 내놓았습니다. 이하 원문입니다.




원본 출처 : http://cafe.naver.com/playbattlegrounds/1068946


안녕하세요. 프라이팬입니다.


안내에 앞서,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현재 간헐적으로 카카오 서버의 플레이어와 매칭되는 현상이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문제에 대해 원인 파악 중이며, 카카오 서버의 플레이어와 매칭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다각도로 확인 및 분석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의도치 않게 발생된 매칭 이슈로 인하여 스팀 서버와 카카오 서버의 별개 서버 운영 관련하여 오해를 불러 일으킨 점 죄송하다는 말씀 전하며,

현재 발생하고 있는 매칭 이슈가 서버 통합을 추진하기 위한 사전 작업이 아니라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스팀 서버와 카카오 서버는 분리 운영되고 있으며, 스팀 서버와 카카오 서버의 통합 계획은 없다는 점 다시 한 번 말씀 드리며, 문제 확인 및 대응이 완료되는대로 별도 공지를 통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에 대해 배틀그라운드 한 인벤 사용자 전적통계를 이용하여 카카오 서버에서 스팀유저가 몇 명이나 되는지를 확인하였는데 적은 수가 아니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즉 스팀 사용자들이 알게 모르게 카카오 서버로 납치되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우가 생긴 겁니다. 지난 11월 카카오 배그 출시 직전 갑작스럽게 서버 분리를 선언한 카카오게임즈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미루어 보아 아직 완전한 분리는 되지 않았는 걸로 보이며 많은 배틀그라운드 유저들의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특히 스팀 배틀그라운드와 카카오 배틀그라운드를 이중 구매한 유저들은 서버 분리가 확정되어 이중구매를 했는데 이런 식으로 매치가 혼합적으로 되면 이중구매가 한 이유가 있겠냐며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한때 떠돌았던 카카오 서버 새벽매칭 인원수에 대하여 또다시 뜨겁게 달아오르는 부분입니다. 새벽 매칭 인원수가 적어서 유저들 몰래 스팀 유저들을 카카오 서버로 끌어들여 매칭을 했는지 단순 버그였는지 자세히는 알 수 없지만 완벽한 분리는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이번 사태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혀내어 유저들의 실망감을 다시 없애주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