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7년 11월 21일에 리그오브 레전드(LOL, 롤) 7.23 패치가 있었습니다. 프리시즌의 시작 이후 첫 패치인데요. 밸런스 조정이 이번 패치의 주 내용입니다. 현재 정글러 로써 최고의 주가를 달리고 있는 람머스가 너프를 받았습니다. 기본 능력치인 방어력이 감소가 되었는데 초반 육식 정글 상대로 예전보단 힘들어질 겁니다. 룬 쪽을 살펴보면 미드나 서폿 챔피언에게 핵심 룬이라 볼 수 있었던 콩콩이 소환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했습니다. 예전처럼 쉬운 딜 교환은 못하겠네요. 마지막으로 이번 패치에서 가장 크게 느껴지는 포탑 패치입니다. 포탑 체력도 300가량 증가되었고 미니언에게 입는 피해가 줄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라인관리 후 한타가 일방적인 상식이었지만 포탑이 강해짐과 동시에 한타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질 겁니다. 물론 신규 챔피언 조이도 7.23패치 기간 내에 출시된다고합니다. 




그라가스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그라가스의 위력을 조금 더 증가시켜서, 특히 처음 정글을 사냥할 때 도움이 되도록 했습니다. "초기 추가 공격 속도"란 지난 패치에서 다른 정글러(아무무, 마오카이 등)의 위력을 보완해줬던 것과 같은 체계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다른 요소로 인한 추가 공격 속도의 증가 없이, 그라가스의 초기 공격 속도를 증가시켰습니다.


기본 능력치

신규초기 추가 공격 속도: 8% (레벨 1에서 공격 속도: 0.625  0.675)





람머스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람머스와 여진 룬은 천상의 조합이지만, 핵심 룬과 W - 몸 말아 웅크리기를 두고 람머스에 대한 고민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람머스의 초기 탱킹능력을 약간 감소시켜 방어력이 필요할 때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에 좀 더 

신경 쓰도록 변경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방어력: 40  36





쉬바나


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쉬바나는 여러 핵심 룬과 함께 정글에서 최고의 위력을 보여주는 챔피언 중 하나로 떠올랐죠. 이번 패치에서는 쉬바나의 기본 공격력을 감소시켜서, 쉬바나가 선호하는 여러 룬 빌드를 통해 초기 공격력이 너무 증가하지 않도록 변경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공격력: 69  66





일라오이


버그 수정

이라기보다는, 상향 수정.


기본 지속 효과 - 고대 신의 예언자

상향 수정적이 후려치기의 대상이 된 후 사망해도 더 이상 촉수 후려치기가 중단되지 않습니다.


W - 혹독한 가르침

상향 수정위 내용과 유사하게, 촉수가 일라오이의 대상을 후려칠 때 W - 혹독한 가르침의 도약 애니메이션 중 대상이 사망해도 그대로 대상에 후려치기를 사용합니다.

일관성: W - 혹독한 가르침으로 강화된 공격이 더 이상 취소될 수 없습니다. (다른 강화 공격과의 일관성 확보)





징크스


E - 와작와작 뻥!을 사용하면 진행 중인 이동 스킬이 중지됩니다.

징크스에게 다이브하는 챔피언에 맞서 스스로 대항할 수 있는 힘을 조금 더 주었습니다.


E - 와작와작 뻥!

신규발목 잡기이제 E - 와작와작 뻥!으로 묶인 적들의 진행 중인 모든 이동 스킬이 중지됩니다.






탈리야


체력 및 방어력 증가량이 증가합니다.

룬 개편 초기에는 탈리야가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지만, 플레이어들이 새로운 빌드를 계속해서 시도하면서 점차 좋은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탈리야를 조금 더 튼튼하게 해 주면, 특히 난입 룬을 사용해 적을 추격하는 룬 빌드를 사용했을 때 더욱 공격적인 위치를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 87  90

방어력 증가량: 3  3.5





7.22 추가 패치 밸런스 업데이트


아래 내용은 룬 개편 이후 첫 후속 조치로서 7.22 패치 이후 발표된 추가 패치 노트입니다. (참고로새로운 내용은 없습니다!) 놓치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도 복사해서 붙여 넣었습니다.


아이번

아이번에게는 특별히 매력적인 핵심 룬이 없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바람술사의 축복 특성이 사라진 점은 타격이 컸죠.

보호의 씨앗: 70/100/130/160/190  75/110/145/180/215


누누

누누 역시 굳은 약속 특성이 사라지게 되어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누누에게 게임 초반 생명력을 더해주고자 합니다.

기본 체력: 540  590


오른

오른이 추가 방어력과 추가 마법 저항력으로 인해 받게 되는 추가 피해를 고려하지 못했었습니다!

화염 돌진 피해량: 20/40/60/80/100  30/50/70/90/110

화염 돌진 충격파 피해량: 40/80/120/160/200  50/90/130/170/210


소나

소나는 개편된 룬 세계에서 폭풍을 몰고 왔습니다. 물론 소나를 위한 성공적인 빌드가 계속 개발되는 것은 좋지만, 모든 빌드가 소나를 승리로 이끄는 것은 너무 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기본 방어력: 30  28

기본 공격력: 50.04  46

인내의 아리아 기본 치유량: 35/55/75/95/115  30/50/70/90/110

인내의 아리아 보호막 수치: 30/55/80/105/130  25/50/75/100/125






콩콩이 소환 (마법 빌드 핵심 룬)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핵심 룬은 딜 교환에서 서로에게 의미 있는 효과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콩콩이는 너무 자주 소환되는 덕분에 피해를 입히는 데에만 너무 뛰어난 위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저희는 콩콩이 소환의 위력을 다른 핵심 룬인 신비로운 유성 및 감전보다 낮게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러려면 피해량이 조금은 감소해야 할 겁니다.

기본 피해량: 20~60 (레벨에 따라 15~40 (레벨에 따라)

버그 수정콩콩이가 이제 자신의 능력치에 맞는 적응형 피해를 정확히 입힙니다.



포식자 (지배 빌드 핵심 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포식자 룬은 사용 효과이기 때문에 다른 핵심 룬보다 플레이어들이 더욱 빨리 적응하고 있는 핵심 룬입니다. 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서 빠른 적응 속도에 비해 플레이어들이 포식자 룬을 충분히 규칙적으로 사용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포식자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플레이어에게 포식자 룬을 사용하고 익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늘려 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핵심 룬과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120 (레벨에 따라 150~100 (레벨에 따라)



좀비 와드 (지배 빌드)



좀비 와드를 파괴해도 골드를 얻습니다.

지금까지 리그 오브 레전드 전체에서 "무언가를 처치하면 골드를 얻는다"는 공식을 철저히 지켜왔기 때문에 좀비 와드를 파괴했을 때 무언가를 얻지 못한다면 이상할 겁니다.

도굴꾼좀비 와드를 파괴하면 이제 1골드를 얻습니다.



룬 버그 수정

  • 감전 룬을 사용하고 있는 아군이 더 이상 자신의 감전 룬을 발동시키는 것을 도와 주지 못합니다.
  • 신비로운 유성이 이제 빅토르의 Q - 힘의 흡수로 강화된 공격에 적절하게 적용됩니다.
  • 도벽으로 획득한 꿰뚫어 보는 망원 와드 (파랑 와드)를 가방에 망원 토템이 있을 때 사용해도 더 이상 망원 토템이 재사용 대기 상태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 이제 아군의 마나순환 팔찌 룬이 재사용 대기 상태에서 벗어나도 아군의 초상화가 비어있는 마나 막대에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 오공의 R - 회전격 및 라칸의 R - 매혹의 질주에 이제 궁극의 모자 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올바르게 적용됩니다.
  • 마법공학 점멸기 룬을 선택해도 더 이상 일반 점멸을 사용할 때 명령 입력이 방해 받지 않습니다.
  • 복제 스킬이 있는 챔피언의 복제가 끝날 때 더 이상 침착 룬을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포탑


체력이 증가합니다. 포탑이 미니언에게 더 많은 피해를 받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리그 오브 레전드는 5명의 조합과 단체 교전에 집중하는 모습으로 진화했습니다. 그래서 스플릿 푸시 또는 미니언 웨이브 통제에 집중하는 게임을 원하는 플레이어는 아쉬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러한 플레이어가 성공적인 플레이를 할 여지를 넓혀 주기 위해 미니언의 위력과 포탑의 탱킹능력을 조정했습니다.

강화 암석소환사의 협곡의 모든 포탑의 체력이 300 증가합니다.

암석 갉아먹는 개미미니언은 포탑에 50%  40% 감소한 피해를 입힙니다.

원격 훈련: 20분 후, 미니언의 이동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이 변경 사항은 그 영향을 보다 정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패치 시작 며칠 후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