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왜 네이버(NAVER)인가?


 네이버는 한국 1위라 할 수 있는 대형포털사이트입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으며 네이버의 검색창을 이용하여 많은 정보획득과 자료공유 등 활성화가 매우 잘 되어 있는 사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를 운영할 시 네이버라는 큰 시장을 이용을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블로그 같은 경우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다음 블로그, 구글 블로그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야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네이버 검색에 노출 되지만 나머지 종류들은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관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운영자가 직접 네이버에 노출이 되도록 등록을 해주어야합니다. 물론 웹사이트를 제작 후에도 마찬가지라 보면 됩니다.  필자가 운영하는 블로그 만 보더라도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독자분들이 60~70%에 육박할 정도로 상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사이트를 운영하시려는 분들은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는 네이버 시장을 놓쳐서는 안될 중요한 시장이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이용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란 본인이 운영하는 사이트와 앱의 검색 반영 및 제외를 위해 검색 반영 현황을 모니터링 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굳이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검색은 되지만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면 사이트가 어떻게 검색에 반영되는지 확인할 수 있어 사이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사이트가 검색에 최적화된 신규 콘텐츠나 수정된 내용이 빠르게 검색 서비스에 반영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편합니다. 먼저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입력하여 검색하여 줍니다.





2. 필자의 블로그를 예시로 등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먼저 네이버 아이디는 로그인 해줍니다.





2 . 로그인 후 다음 화면에서 '사이트 추가' 를 눌러줍니다. 






3. 자신의 블로그 또는 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이때 http:// 또는 https:// 는 제외하고 입력합니다.





4. 다음 사이트 소유 확인을 위한 화면이 나오는데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필자는 가장 간편하다고 생각되는 HTML 태그를 이용하여 등록하는 방법을 소개 시켜 드리겠습니다. 먼저 HTML 태그를 체크 해주시고 현재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줍니다.






5. 티스토리 블로그를 예를 들면 블로그 관리에서 HTML/CSS편집을 클릭하여줍니다. 만약 HTML편집기능이 없는 사이트라면 4번 단계에서 'HTML파일 업로드를 선택하여 진행' 또는 '소유확인 없는 사이트 추가'를 선택합니다.





6. 아까 복사해주었던 메타태그를 <head> </head> 사이에 붙여넣어 줍니다. 아래 화면에 표시 된 부분 밑부분 부터 </head>사이에 말이죠.


ex)

<head>

메타태그

</head>






7. 메타태그를 입력하고 저장을 누르고 네이버 웹마스터 창으로 다시 돌아가면 보안글자를 입력후 확인 됐다는 창과 함께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활성화를 위한 여러가지 현황들을 분석하여 보여주고 있으니 거기에 맞추어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네이버 검색에 빠르게 노출될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Adsense) 승인 / 후기 보기



댓글과 공감은 많은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