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RSS 등록 왜 필요한가?



 지난 포스트에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기 위하여 RSS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면 좌측 배너에 (현황 -> 사이트 최적화)을 살펴보면 자신의 사이트가 얼마나 최적화가 되어있는지 보여줍니다. 사이트 최적화가 잘 되어 있을수록 네이버에서 해당 사이트나 블로그에게 신뢰도를 갖게 되며 검색 등을 했을 때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가 상위권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중 RSS을 등록할 시 'RSS' 탭에 체크 표시가 되며 네이버에서 판단하는 해당 블로그나 사이트의 최적화 수준이 더욱 올라가게 되고 많은 이점이 생기게 됩니다.




 먼저 RSS란 'Really Simple Syndication' 또는 'Rich Site Summary'의 약자로, '매우 간단한 배급' 또는 '풍부한 사이트 요약'이라 합니다. RSS는 그 자체로 풀 텍스트가 아니라, 글 목록처럼 헤드라인처럼 중요한 정보만 볼 수 있고 원할 경우 클릭하여 해당 페이지로 들어가 자세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RSS를 활용하면 웹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자가 별도로 이메일 발송 작업을 하지 않고도 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이나 콘텐츠의 간단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사용자 입장에서도 일일이 방문하지 않더라도 업데이트 되는 정보를 보고 자신이 필요한 정보만 쏙쏙 빼서 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을 하면 블로그나 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용자에게 빠르게 간략한 정보를 전달하고 해당 블로그나 사이트로의 방문을 어느 정도 유도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RSS 등록하기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가 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등록을 원할시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

요청 - RSS 제출 순서로 들어가줍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필자의 블로그는 

이미 등록된 상태라 등록된 RSS가 표시되는데 

등록하기 전에는 백지상태의 화면에 등록 창만 있습니다.







3.

아래 화면의 노란색 줄에 자신의 블로그를 주소 뒤 '/rss'를 붙여 줍니다.


EX) 자신의 주소 : http://hogod.tistory.com/ 

제출할 주소 : http://hogod.tistory.com/rss


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RSS 주소가 잘 등록되었다면 사이트 최적화 현황에서 'RSS'탭에 X 표시에서 체크로 바뀝니다. 사이트 최적화가 잘되면 잘 될수록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나 구글 블로그, 워드 프레스 또는 사이트의 유입이 늘어나게 됩니다. 간단한 방법이니 꼭 한번 등록하셔서 자신의 정보를 더욱 많이 전달해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