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틀그라운드의 출시를 앞두고 테스트 서버 패치노트가 나왔습니다. 이하 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 원문입니다.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PC 1.0 런칭이 이제 정말 막바지에 들어섰습니다. 여러분께 최고의 경험을 선사해드리기 위해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패치 노트를 안내해드리기에 앞서 배틀그라운드의 맵과 서버 안정성 관련해 몇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최초 저희의 생각은 “PUBG는 배틀 로얄 장르이며,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어떠한 환경에서든 생존해야 한다.”와 같았습니다. 그렇기에 현재까지의 방향처럼 어떤 맵이 선택될 지, 날씨는 어떠할지 등 모든 변수가 무작위로 정해지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여러분들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는 중 플레이어분들이 신규 맵 미라마를 거의 별도의 게임 모드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내부 논의를 거친 끝에,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직접 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알고 계시다시피 배틀그라운드에는 3종류의 모드와 1인칭 및 3인칭 총 2개의 시점이 존재합니다. 여기에 맵 선택 기능까지 추가하게 될 경우 실질적으로 총 12개의 서로 다른 모드가 나오게 됩니다. 배틀 로얄 게임을 온전하게 경험하기 위해서는 100명의 플레이어가 필요하다는 특성까지 더해져 24시간 원활한 매칭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플레이어 숫자가 비교적 적은 지역에서는 매칭에 걸리는 시간이 매우 길어지거나 아예 게임이 시작되지 못하는 문제, 서버 접속자 수가 적은 특정 시간대에는 정원 100명보다 훨씬 적은 숫자로 게임이 시작되는 문제 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가기로 개발팀에서 결정을 내렸습니다. 예상되는 여러 문제들과 기술적 이슈에 대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곧 선보일 PC 1.0 버전에서는 당장 이 기능을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플레이어 분들이 원하는 맵에서 배틀 로얄을 즐길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맵 선택 기능 및 관련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몇 차례 공지에서 언급해드린 듯이 서버 성능 저하 현상 또한 저희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피드백들과 분석팀이 확인해준 바에 의하면 일부 플레이어분들이 이와 관련해 쾌적하지 못한 게임 환경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제반 사항들을 게임에 적용하는 한편, 서버 렉이나 안정성을 고려해 핑 제한을 적용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현재 개발 중이며 먼저 일부 단일 지역에서 테스트해볼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진행 상황에 따라 계속해서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테스트에 참여하고 이와 관련된 버그 제보나 피드백을 보내주시는 부분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직접 일일이 여러분의 말에 답해드리진 못하지만, 늘 항상 여러분께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보실 수 있는 패치 노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이번 패치에서 변경된 많은 부분이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피드백을 바탕으로 진행된 것이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보내 주시는 피드백에 대해 감사하고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으니, 계속해서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테스트 진행 일정(한국 시간 기준)

- 12월 8일 금요일 오후 7시 ~ PC 1.0 정식 런칭 전


테스트 모드 및 지역

- NA 서버 솔로, 듀오, 스쿼드의 1인칭 / 3인칭

- EU 서버 솔로, 듀오, 스쿼드의 1인칭 / 3인칭

- ASIA 서버 솔로, 듀오, 스쿼드의 1인칭 / 3인칭





로비

• Replays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

자신의 캐릭터 주변 1km까지 녹화가 가능한 클라이언트 리플레이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매칭 시작 전 옵션에서 리플레이 저장을 활성화하면 리플레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정상적으로 종료되면 리플레이가 저장되고, "로비 - Replays"에서 리플레이 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최대 20개까지 저장되며 20개를 초과할 경우 오래된 순으로 자동 삭제 됩니다.

조작키 가이드


기능

J

타임 라인 ON, OFF

(원하는 시간으로 이동, 멈춤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

재생 멈춤

, 

재생 속도 변경

B

녹화 대상에게 돌아가기

W, A, S, D

카메라 이동

E, Q

카메라 상승 / 하락

Shift, Ctrl 유지 시

카메라 이동속도 상승 / 하락

TAB

플레이어 리스트 열기

(ID를 클릭하면 해당 플레이어의 관전 시점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V 혹은 마우스 좌클릭

관전 카메라

(선택한 플레이어의 화면 그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 혹은 마우스 우클릭

팔로우 카메라

(선택한 플레이어를 따라다니지만 화면 조작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F 혹은 SPACE

프리 카메라

(맵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카메라 입니다.)

L

배틀 리스트 열기

(현재 관전하고 있는 플레이어와 교전 중인 플레이어 혹은 주변에서 전투 중인 플레이어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

맵 기능

(맵에서 플레이어 아이콘을 좌 클릭하면 해당 플레이어의 관전 카메라로 이동 합니다.)

(맵에서 빈 곳을 우 클릭 할 경우 해당 지점에 프리 카메라로 이동합니다.)


게임플레이

• 미라마의 첫 블루존 크기가 상대적으로 컸던 부분이 확인되어 첫 블루존 크기를 조정하였습니다.

 Win94를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o Kar98k용 탄띠가 Win94에도 장착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o 좀 더 조준이 수월하도록 Win94 조준기에 붉은 색 표시를 추가하였습니다.

o Win94의 ADS모드와, 숨참기 모드 시 화면의 확대되는 정도가 증가하였습니다.

o 반동이 증가하였습니다.

 Kar98k의 탄낙이 증가하였습니다.

 M24의 탄낙이 소폭 증가하였고, 기본 데미지가 약 2% 감소하였습니다.

 Vector 격발시의 카메라 흔들림이 감소하였습니다.

 매우 먼 거리에서의 피 튀기는 이펙트 색감을 낮췄습니다.

 

UI/UX

 옵션 내 게임플레이 - Combat 항목에서 ADS와 Aim모드용 각 단축키를 추가하였습니다.

 

애니메이션

• Win94에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레버 액션에 소요되는 시간이 30% 빨라졌습니다. 

 

아이템

• 미라마의 아이템 스폰량을 좀 더 미라마 지역에 최적화 하여 조정하였습니다.

 

차량

 픽업 트럭의 부스트 사용 시 연비 효율을 개선 하였습니다.

 아쿠아레일의 앞부분 스킨을 수정하였습니다.

 

월드

 에란겔에서 비와 안개 날씨를 제거하였습니다. (테스트 서버)

 미라마 내 표지판이 차량과 부딪혔을 때 부서지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사운드

 로비의 BGM 음량을 줄였습니다.

 창문 깨지는 소리의 음량을 줄였습니다.

 미라마에서 표지판이 부서질 때의 사운드를 추가하였습니다.

 실내에서 캐릭터 피격 시의 음성 울림을 제거하였습니다.

 픽업 트럭과 오토바이의 근거리 볼륨 수정하였습니다.

 

 

버그 수정

 자유시점 도중 스코프 모드 전환 시 비정상적인 화면이 노출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인벤토리에서 Kar98k의 썸네일에 탄창이 장착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FPP 모드에서 비행기 탑승 중이거나 낙하산을 타는 중의 시야 각도 제한을 해제하였습니다.

 SKS의 숨쉬기로 인한 흔들림이 없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오토바이와 버기를 경사면에 주차 시 미끄러지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1등 달성 시 결과창에서 신고 버튼이 출력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지형지물 넘기로 밀리터리 베이스 내 특정 건물 위층에 갈 수 없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킬캠 관련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o 킬캠 재생 시 캐릭터가 보이지 않거나, 소리만 먼저 재생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o 공격자가 400m 밖에서 닫혀 있는 문 너머로 쏘는 것처럼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o FPP 시점의 킬캠에서 캐릭터 얼굴 안이 보이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인벤토리가 가득차면 AR 퀵드로우 탄창을 바닥에 버리거나 다른 아이템으로 교체를 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PC 1.0 버전을 위한 3차 테스트 서버 관련하여 여러분의 많은 피드백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임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