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충격 결말 'LIMBO(림보)' 해석(3)

category GAME/게임들 2017. 9. 23. 18:55



 ※유의 사항※


 이번 포스팅은 림보의 스토리와 결말 해석 등 여러 스포일러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먼저 림보를 플레이해보시고 자신만의 해석을 만들어 보신 후 이 글을 읽어 주시면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유는 결말이 열려있고 '림보(LIMBO)'게임 속에 대사 및 자막없이 영상으로 주관적으로 해석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점 유의하시고 포스팅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결말 및 스토리 해석


 게임 내에선 상징적으로 묘사하거나 비유를 해서 여러 상황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회색빛 배경에 검은색으로 표현된 배경화면과 인물들이 나타나 있습니다. 이렇게 사물을 뚜렷하게 표현하지 않고 오직 무채색계열의 색상으로 표현을 하여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보고 있는 것들을 직관적으로 판단하지 못하게 막고 있습니다. 해석이 주관적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화면의 표현 때문입니다. 


 게임내 전체적인 틀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숲 속에서 일어나서 거미한테 쫓기기도 하고 절벽사이를 해매고 건물사이를 돌아다니고 있는 것이 림보의 주 내용입니다. 전체적인 진행을 보면 인생을 파노라마 형식으로 짧게 요약한 느낌이 듭니다. 즉 게임의 흐름이 죽기 직전이나 이미 죽은 주인공이 자신이 있었던 일들을 회상하는 내용인 것입니다. 영화, 드라마 책등을 보면 주인공이 죽기 직전에 추억이나 행복했던 일 등을 떠올리는 행동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이제 플레이 내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숲속에서 눈을 뜬 주인공은 주인공의 어린시절이나 인생의 초반부를 숲속에서 보내왔다는 점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어린시절을 먼저 살펴보면 중간중간 주인공에게 트랩을 설치하거나 침같은 걸 날려 괴롭히는 인물들이 등장합니다. 이는 주인공이 어린 시절 따돌림을 당하거나 괴롭힘을 많이 당했을 것입니다. 또한 거미가 주인공을 자꾸 죽일 듯이 달려들고 다리를 이용해 주인공을 잔인하게 죽이는 장면이 많이 묘사되는데 주인공은 거미를 무서워 했거나 거미를 '공포'로 표현해 어린시절 공포는 정말 극에 달했을 것입니다. "공포"묘사에 추가로 목매단 시체나 까마귀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플레이를 진행하다보면 농장 불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집이 불타 생활력이 열악해지다 보니 도시의 공장으로 취직하여 혹독하게 일을 했을 것입니다. 시골생활과 마찬가지로 도시에서의 생활은 몹시 혹독 했을 것입니다.


 이때 게임 중반부와 후반부에 등장 하는 '여동생'의 존재를 주인공이 찾아다닌다는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특히 중반부에 '여동생'을 발견하였지만 장애물에 막혀 가지 못하는 것은 애틋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를 보아 여동생을 찾아 나선다는 것은 여동생이 숲속에서 화재로 사망하여 그리워하고 상실감을 얻었을 것입니다. 주인공의 힘든 일상에서도 여동생에게 의지하고 추억이 많았을 거라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최종적으로 여러 가설들이 있지만 필자의 생각에는 소년은 현재 차량등의 충돌사고로 인해 죽기 직전의 상태 즉 림보에 빠져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게임 후반부에 중력의 이상이 와 날아 올랐다가 떨어지는 장면과 파편과 함께 날아가는 장면을 보아 추락하고 있는 상황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동생과의 기억은 화재가 나 사망직전만 남아 있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숲으로 추락 후 림보에서 다시 여동생을 보았으리라 짐작됩니다.



만약 빛이 있었다면?


 지금 까지 우중충한 스토리를 들려드렸습니다. 하지만 흑백의 게임이 아니라 색깔이 입혀졌다면 아래 영상과 같은 내용일 수 도 있습니다. 재밌게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 블로그 콘솔게임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림보 리뷰, 인물해석이 있으므로 같이 참고해서 게임을 플레이 하신 후 본다면 림보를 200%즐길 수 있습니다.


"댓글과 공감은 많은 힘이 됩니다."